< 목록으로
여권/비자

중국에서 여권 분실 시 대처 방법

M
관리자
2024.01.26
추천 0
조회수 1061
댓글 0

 

안녕하세요, 비전인차이나입니다!

외국에 있을 때 여권은 우리의 신분증 역할을 합니다. 우리의 신분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외국에 있는 동안에는 치안, 안전 등 여러 상황에 대비해 여권을 꼭 소지하고 다니도록 나라에서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기에 잃어버리지 않도록 꼼꼼히 챙기는 것이 물론 제일 중요하겠지만, 사람 일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은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내용에 앞서, 중국은 지역마다 처리순서, 제출서류 등에서 상이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주중한국영사관, 관할 출입국 관리부서 등에 먼저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1. 관할 파출소에 분실신고 및 임시주숙등기표 발급

 

여권을 잃어버렸다면 제일 먼저 관할 파출소에 방문하여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분실신고를 하면 분실신고 접수증명서(报警回执单)를 발급해줍니다. 후에 영사관 재발급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가 되므로 꼭 분실신고를 먼저 해야 해요!

 

이 외에도 임시주숙등기표(临时住宿登记表)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중국은 외국인의 행방에 대해 굉장히 예민해요! '내가 중국 어디에 합법적으로 거주하고 있다'는 증명이 되므로 여권을 분실한 지금 임시주숙등기표(临时住宿登记表)는 제2의 신분증이 될 수 있습니다.

 

※ 같은 이유로 평소에 여권 복사본을 준비하여 소지하고 다니는 것도 좋아요! 물론 복사본이 여권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여권 복사본이 있고 없고의 심리적 안정감의 차이는 꽤 큽니다.

 

임시주숙등기표 (临时住宿登记表) 는 :

01. 대학교 숙소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숙소 또는 유학생사무실에 문의하면 받을 수 있어요.

02. 교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부동산 계약서를 들고 파출소에 가면 받을 수 있어요.

03. 여행객의 경우 거주하는 호텔에 문의하면 받을 수 있어요.

 

 


 

STEP 02. 영사관 분실신고

 

1) 분실신고 접수증명서 2) 임시주숙등기표 3) 여권사진 3장 세가지를 지참하여 주중한국대사관을 방문합니다. 이 외에도 신분을 증명할 만한 것(여권 복사본,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은 모조리 챙겨가세요!

 

01. 여권분실신고를 합니다.

여권분실신고를 하게 되면 '분실여권 말소증명서'와 '한국인 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분실한 여권은 이 시간 부로 효력을 잃기 때문에 잃어버린 여권을 찾게 되더라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02. 여권 재발급을 신청합니다.

재발급 신청을 접수 받았다고 영사관에서 바로 재발급 절차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STEP 04. 를 완수해야 합니다.

 

 


 

STEP 03. 관할 출입국관리처出入境管理处에 신고

 

여권분실증명에 필요한 자료를 지참하여 출입국관리처를 방문합니다. 

필요한 자료는 지역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출입국관리처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 분실여권 말소증명서 2) 한국인증명서 3) 파출소 분실신고 접수증명서 4) 임시주숙등기표 5) 여권사진 3장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체류자격(학업비자, 여행비자, 취업비자, ...) 별로 추가로 필요한 자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출입국관리처에 꼭 문의 후에 자료를 구비하여 방문하세요!

 

출입국관리처에 여권분실신고를 하고 나면 '여권분실증명(护照报失证明)'을 발급해줍니다.

 

 


 

STEP 04. 여권분실증명을 영사관에 송부

 

출입국관리처에서 발급 받은 '여권분실증명(护照报失证明)'을 영사관 여권과 이메일([email protected])로 송부합니다. 

송부한 이메일을 영사관 여권과에서 확인한 후 여권 재발급 절차를 진행합니다.

 

 


 

STEP 05. 출입국관리처에서 비자 신청

 

여권을 재발급 받았다고 끝이 아니에요! 여권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여권에 있는 비자, 거류허가 까지 모두 잃어버린 것이기 때문에 비자도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자신이 발급 받아야 할 비자의 종류에 맞춰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출입국관리처에서 비자를 신청합니다.

 

 


 

STEP 06. 주숙등기 갱신

 

비자가 새로 발급되면 주숙등기(住宿登记)를 갱신합니다.

 

01. 대학교 숙소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유학생 숙소 사무실에 문의하면 갱신할 수 있어요.

 

02. 교외에 거주하는 유학생의 경우 부동산 계약서와 새로 발급받은 여권을 지참하여 파출소에서 갱신할 수 있어요.

 

03. 여행객의 경우 거주하는 호텔에서 갱신할 수 있어요.

 


 

이렇게 중국에서 여권 분실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참 해야할 것들이 많고 또 복잡하고 번거롭죠? 

모두 여권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 또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권 복사본도 준비해서 평소에 꼭 소지하도록 해요!

 

댓글

생활

중국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여러분들의 유용한 생활 정보들도 함께 공유해 보세요.
전체 여권/비자 식당/음식 은행/통신 병원/약국 교통 역사/문화 기타 상업광고
1